치트

상점에서.....

비밀 상점 (PSX): 구입에 커서를 위치한 후, "R1, down, L1, up, Square, X." 폭발음이 들림.

비밀 상점2 (PSX): 구입에 커서를 위치한 후, "R1, up, left, L1, Up, L1, Square, X." 폭발음이 들림.

비밀 상점 (SAT): 구입에 커서를 위치한 후, "R, down, L, Y, X, B." 폭발음이 들림.

시나리오 선택

처음 시작할 때, "Load"를 선택해서 들어간 후, 게임 세이브된 슬롯을 선택한 후 (전투전과 전투중의 세이브 파일은 제외)

시나리오 선택 (PSX): Normal Mode : "Square, up, R1, Triangle, down, Select, Circle." 클리어한 시나리오만 선택 가능

시나리오 선택 (PSX): Normal Mode(?) : "Left, Square, Triangle, Select, L1, Right, R1, Triangle, X." 모든 시나리오 선택 가능

시나리오 선택 (PSX): Hard Mode : "R1, R1, L1, L1, Square, Left, Triangle, Circle." 클리어한 시나리오만 선택 가능

시나리오 선택 (SAT): "A, up, R, Z, down, Z, C." 클리어된 시나리오만 선택가능

 

다른 치트들....

시나리오 서머리: 시나리오 시작 전의 "스토리"부분이 진행 되는 동안에 B버튼(?)(or X in PSX)을 누르면, 질문이 나오은데 여기서 "YES"을 선택하면 이때까지 클리어한 시나리오의 모든 이벤트의 Summary를 볼 수 있다.

사운드 테스트 (SAT): 타이틀 스크린에서 ("PRESS START BUTTON"이란 메시지가 나올때): "right, right, left, Z, A, X, Y." ADPCM voice acting, BGM, SE 를 들을 수 있다.

Magic effect (PSX): 적에게 이상상태 마법을 걸기 위해서 적을 선택하고 "R1, L1, Up, Triangle, Square, X." 을 누른다.아군을 선택하면 아군에게도 이상상태 마법이 걸린다.

All Magic (PSX): 캐릭터를 선택한 후 "Select, Select, X, X, Square, Square, X, Triangle." 마동거병의 블라스트류 마법도 사용할 수 있다.

Inventory Trick (All versions): 캐릭터가 클래스 체인지할 때, 이전에 가지고 있던 장비가 그대로 다음 클래스에서도 장비하고 있게 된다. 이것은 클래스 체인지가 장비할 수 없는 장비를 장비된 상태로 만들어 주는데, 예로 보병계열에서 스피드부츠를 장비하고 있었다면, 기병계열로 클래스 체인지 했을때도 여전히 스피드부츠는 장비하고 있다. 그러나 한 번 해제하면 장비할 수 없다.(당연히 기병은 스피드부츠를 장비할 수 없으므로...)

Soft reboot (PSX): (사실 치트는 아니다): SELECT+START 버튼을 누르고 있는다.그러면 즉식 오프닝 화면으로 돌아갈 것이다.

LV10 Runestone (All versions): 레벨10인 케릭터가 장비하고 있으면 자동으로 사용하며, 축적되 경험치가 반영된다. 그러나 SAT버젼에서는 경험치가 너무 많이 축적되어 있으면 0으로 리셋되어 버린다.

Seiyuu interview (All versions): 한 번 게임을 끝까지 끝낸 후, 타이틀 화면의 옵션을 체크해 보면 Voice actor option이 있다.

Hidden credits (PSX): Seiyuu interview list의 마지막 항목을 체크해보면 Animation credits 와 오프닝 동영상의 Color sketches를 볼 수 있다.

 

 

 

 

 

 

 

 

 

 

 

 

숨겨진 타일들

시나리오 위치 효과

2 다리 아래, 강 한가운데의 물체 1) +50P

2) ???+1

3) Nothing?

왼쪽 가운데 나무로 둘러싸인 구멍 1.Yes) Item: Hammer?, ???, Heroine:Lambda+1,Brenda+1,Claret+1

1.No) Item: Megingyors,

Heroine: Brenda-1, Claret-1

2) Nothing?

3) Nothing?

4 건물 가운데 상단 우측 옆의 Barrel Magic: Attack1

5 오른쪽 상단 구석, 나무의 과일 1) MP+3

2) MP+2, MDF(Holy)+2

3) MP+1, MDF(Holy)+2, MDF(Evil)+2

4) Nothing

6 요새 우측, 물위의 물체 Yes) Nothing

No) Troop+1

7 Shiny object, left staircase 1) Nothing?

2) +500P

3) Nothing

8 우측 하단 구석, 땅위의 금이간 구멍 1) Nothing

2) Nothing

3.Yes) Enable secret scenario

3.No) Nothing

8 Weed hanging off cliff at bottom (note: going close to it is enough; i.e. a flier is not required)다리 건너 아래쪽 절벽 If secret scenario enabled, after scenario go to scenario ?1.

9 Barrel hidden in alley, upper-right hand area Item: Devil axe

10 Raised floorboard, upper-right hand corner 1) Skill: Cure Poison

2) Skill: 석화공격4

11 Plant on side of hill, lower left hand corner 1) Nothing?

2) MP+2

3) Nothing

11 Hole marked by stick in middle (flier required) 1) MDF(Wind)+2

2) Item: Angel Feather?

3) Nothing

4) Nothing

12 Weed, left side of cliff (flier required) Note: In Hard mode (or maybe only the PSX version), the first option will randomly give you either Teleport or Regenerate; the No option will give you nothing

Yes) Magic: Teleport (ability to learn)

No.Yes) Skill: Regenerate

No.No) Nothing

12 Egg nest, middle of bridge support (flier required) 1) Nothing

2) Nothing

3)Troop:Snow Dragon(ability to obtain)

 

13 Object in water, upper left corner Fairy Feather Robe?

14 Button at very top of airship Yes) Skill: Cure Poison

No) ?

15 Panel above central general 1) Nothing

2) After scenario, go to ?2, IF four other commanders on the corner plates

3) Nothing

15 Panel surrounded by water below fort 2.1) Troop: Shade

16

Panel underwater, lower-left area + two panels by the sides of the center statue

If all 3 tiles stepped on, Item: Hadisogu? (Ranged weapon)

17

Object in water, first river from far left. Prerequisite: Yes to other two objects in water.

1) Nothing

2.Yes) Skill: Healing

2.No) Nothing

3) Nothing

4) Nothing

17

Object in water, second river from far left

Yes) Enable 1st object

No) Nothing

17

Object in water, third river from far left

Yes) Enable 1st object

No) Nothing

19

Statue in top of church (flier required)

If no NPCs are killed (including troops), go to ?3 after scenario clear

20?

Object on lily-pad, upper-left corner

Item: Excalibur

23

Object far upper-right corner

Item: ? Lance

26

Above chest on upper right (Alfred required)

Yes.Yes) Enable Scenario ?4

27

Cross, upper-right corner

1) MDF(Phys)+2

2) MP+4

3) Item: Goddess' Dress

30

Sign, upper-left corner (flier required?)

Yes) Nothing

No) Item: Mjollnir

31

Right river, middle object

Yes) Item: Aegis Shield (and disable left river's bonus)

No) Nothing

31

Left river, middle object

Yes) Item: Excalibur (and disable right river's bonus)

No) Nothing

33

Cracked snow, upper-right

Item: Burning Rod

34

Elevator, upper-right

Yes.Yes) Enable Elevator (scenario select and do again to go to ?5)

35

Hole where pillar should be, upper-left (flier required?)

Yes.No.2.Yes) Dragon King Rod

?5

Chest - left building, upper-right room

Item: Megingyors

?5

Chest - top building, upper-right room

Yes.1) Skill: ?

Yes.2) Skill: ? Attack 4

Yes.3) Skill: Cure Poison

Yes.4) Skill: Magic Proficiency

No) Nothing

 

Notes:

 

 

If no answer is given, correct answer is Yes.

If a bonus has (ability to...), that means you will not immediately receive the bonus but on a random level-up.

Once any secret tile is visited, it cannot be visited again for additional bonuses. (Not even with scenario select.)

Obvious tiles such as treasure chests out in the open don't count as "secret tiles."

Missing tiles/clarifications welcome.

 

 

 

히로인 호감도

 

시나리오 01

 

전투중 - 시그마가 탈출 지점에 먼저 도착하면

 

시그마 : "마침내 탈출할 수 있겠군."

 

1. 람다를 걱정한다. : 람다 +1

 

2. 서두르게 한다. : 람다 -1

 

3. 괜찮은지 물어본다. : 변화없음

 

전투후

 

람다 : "도와주러 돌아가다가 우리들까지 잡혀버린다면 도로아미타불이에요. 이걸로 잘된거예요. 내가 당신에게 방해된다면 언제라도 먼저 도망가도 괜찮아요."

 

1. 그렇게 하도록 하지. : 람다 +1

 

2. 난 그정도로 매정한 인간이 아니야. : 람다 -1

 

시나리오 02

 

전투중 - 시그마가 탈출지점에 먼저 도착하면

 

시그마 : "여기서 람다를 기다리자..."

 

1. 람다를 걱정한다. : 람다 +1

 

2. 람다에게 서두르라고 말한다. : 람다 -1

 

3. 아무말도 않는다. : 변화없음

 

시나리오 03

 

전투중 - 숨겨진 장소

 

1. a) 람다+1, 브렌다 +1, 클라렛 +1

 

b) 브렌다 -1, 클라렛 -1

 

2. 변화없음

 

3. 변화없음

 

시나리오 05

 

전투후

 

브렌다 : "...이런 때야 말로 유능한 부하가 필요하지 않을까 해서 말이야."

 

1. 브렌다라면 괜찮겠지. : 브렌다 +1

 

2. 아마 그렇겠지. : 변화없음

 

3. 유능한 부하라... : 브렌다가 격퇴되었다면 : 브렌다 -1

 

브렌다가 공격받지 않았다면 : 브렌다 -2

 

시나리오 06

 

전투중

 

시그마 "알프렛이 아버지를 살해했다고?"

 

1. 그런 거였군 : 클라렛 +1

 

2. 너에겐 그만한 배짱이 없을텐데 : 브렌다 -1, 클라렛 -1, 람다 +1

 

3. 그럼 얼토당토 않은 얘기를 : 브렌다 +1, 클라렛 +1

 

4. ... : 람다 +2

 

시나리오 07

 

전투후

 

알프렛 : "헤에~ 신기한 이야기군요. 그러면 이제부터 어떻게 하실 거죠? 그 검을 찾으러 가는 건가요?"

 

1. 람다에게 물어본다. : 람다 -1

 

2. 브렌다에게 물어본다. : 브렌다 +2

 

3. 자신이 직접 생각한다. : 람다 +1, 브렌다 +1, 클라렛 +1

 

시나리오 08

 

전투전

 

람다 : "그래요 지금은 조금이라도 서두르는 것이 좋겠어요."

 

1. 알프렛을 격려한다. : 람다 -1, 브렌다 +1

 

2. 알프렛을 혼낸다. : 람다 -1, 브렌다 -1

 

3. 빨리간다. : 람다 +1, 브렌다 -1

 

람다 : "믿지 않아도 상관없어..."

 

1. 믿는다. : 람다 +3

 

2. 나무와 말한다는 것을 믿을 수 없다. : 람다 -2

 

3. 이변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 람다 +1

 

시나리오 09

 

전투중

 

NPC가 모두 생존 : 람다 +2, 브렌다 +2, 클라렛 +2

 

NPC가 하나만 죽음 : 람다 +1, 브렌다 +1, 클라렛 +1

 

전투후 람다는 가버리고....

 

1. 아니, 나는 가지 않는게 좋아. : 변화없음

 

2. 알았어. 내가 갈께. : 람다 +5

 

시나리오 11

 

전투중

 

알프렛 : "협력을 얻을 수 있었으면 좋겠군요."

 

1. 그래. : 클라렛 +2

 

2. 그렇게 잘 될까. : 람다 +1, 클라렛 +1

 

3. 대답하지 않는다. : 클라렛 -2

 

시나리오 12

 

전투후

 

시그마 : "클라렛에게 그 사실을 말해야 할까?"

 

1. 말하지 않는다. : 변화없음

 

2. 말한다. : 클라렛 +4

 

시나리오 13

 

전투중

 

브렌다 : "...물론 부탁을 들어 주겠지?"

 

1. 내게 맡겨. : 클라렛 +2, 브렌다 +1

 

2. 네 이상을 위해서. : 브렌다 +2

 

3. 뭐라해도 난 강하니까. : 람다 +1

 

시나리오 14

 

전투전

 

알프렛 : "혹시나 하는 생각이지만 도망가지는 않을까요?"

 

1. 그럴리가 없어. : 브렌다 +?, ???

 

2. 그럴지도 모르겠군 : 브렌다 -?, ???

 

3. 의심하는건 좋지 않아 : ???

 

전투중

 

에릭이 클라렛과 대화후 NPC가 되면 : 클라렛 +2

 

클라렛이 에릭을 공격하면 : 클라렛 -4

 

에릭이 클라렛을 공격하면 : 클라렛 -2

 

에릭이 죽으면 : 클라렛 -4

 

시나리오 15

 

전투후

 

람다 : "당신은 어떻게 생각해요?"

 

1.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해. : 브렌다 +2, 클라렛 +1

 

2. 수상하다고 생각해. : 브렌다 -1, 람다 +1

 

3. 좋은 사람이라고는 생각치 않아. : 브렌다 -2, 클라렛 -1

 

시나리오 16

 

전투중

 

클라렛 : "그럼 누가 대기하는 거지?"

 

1. 람다 : 람다 +2

 

2. 알프렛 : 변화없음

 

3. 브렌다 : 브렌다 +2

 

4. 클라렛 +2

 

시나리오 18(?)

 

전투중

 

클라렛 VS 신황제 길모아(?) : 클라렛 +2

 

시나리오 20

 

전투중

 

보급부대가 전부 생존 : 마리 +2, 클라렛 +2, 브렌다 +2

 

시나리오 21

 

전투중 - 오메가와의 대화후, 시그마 턴에서

 

시그마 : "마리, 난 네가 오메가에게 납치되었다는 것을 몰랐어."

 

마리 : "시그마...."

 

1. 미안해... : 변화없음

 

2. 난 오메가를 말리지 않았어. : 마리 +3

 

3. 내가 말한 것 전부 잊어버려... : 마리 -2

 

시나리오 22

 

전투중

 

클라렛 VS 시체술사 그로브(?) : 클라렛 +1

 

시그마가 히로인에게 "아이템(?)"을 준면

 

1. 마리 : 마리 -2

 

2. 브렌다 : 브렌다 -2

 

3. 클라렛 : 클라렛 -2

 

시나리오 23

 

전투중

 

클라렛 VS 신황제 길모아 : 클라렛 +1

 

시나리오 25

 

전투중

 

7턴에서, 시그마 ; "글쎄. 아마 괜찮을거라고 생각은 되지만..."

 

1. 놈이 상대라면 괜찮아. : 마리 +2

 

2. 상대가 골도리라면... : 브렌다 +2

 

3. 놈만은 용서할 수 없다. : 클라렛 +2

 

시나리오 26

 

전투전

 

시그마 : "대군이 통과할 수 있는 곳은 아니니까 그헐게까지 경계가 심하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런데 브렌다"

 

1. 뭐가 보여? : 변화없음

 

2. 늦었으니까 돌아가. : 브렌다 -2

 

3. 마을 일을 물어본다. : 브렌다 +2

 

전투전

 

시그마 : "걱정을 끼쳤군. 하지만..."

 

1. 브렌다를 지키고 싶어서. : 브렌다 +4

 

2. 나는 불사신이다.... : 변화없음

 

3. 정말 죽는 줄 알았어. : 브렌다 -2

 

전투중

 

불 붙은 히로인이 있다면... : 히로인 -1

 

시나리오 28

 

전투중

 

란포드 VS 마스터슨 : 마리 +1, 브렌다 +1. 클라렛 +1

 

란포드가 격퇴됨 : 마리 -1, 브렌다 -1, 클라렛 -1